우리나라 콘서트의 역사 알아볼까요?

콘서트 하면 떠오르는 가수들이 있으신가요? 저는 아무래도 아이돌과 발라드 가수들을 좋아하는데요~ 최근엔 방탄소년단(BTS)나 블랙핑크 등 K-POP스타들이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면서 국내 뿐 아니라 해외 팬들까지도 한국 공연장을 찾아오고 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가수들이 사랑받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우리나라 콘서트의 역사 알아볼까요?

우리나라 최초의 대중음악 콘서트는 언제 열렸을까요?

1959년 5월 15일 서울시민회관에서 열린 ‘쇼쇼’라는 음악회가 우리나라 최초의 대중음악 콘서트라고 합니다. 당시 이 행사는 대한뉴스로도 소개될 만큼 큰 화제였다고 하네요. 하지만 지금처럼 많은 사람들이 관람하기 보다는 주로 연예인 지망생이었던 젊은 층 위주로 관객이 구성되었다고 해요.

한국 가요계의 전설 조용필씨는 몇 년도에 데뷔했을까요?

조용필씨는 1968년 그룹 애트킨즈 멤버로 활동하다가 1971년 솔로로 전향하면서 본격적인 가수활동을 시작했어요. 이후 1976년 발표한 <돌아와요 부산항에>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스타덤에 올랐죠. 현재 40주년 기념 투어 중이기도 한 조용필씨는 올해 상반기에만 전국투어 16개 도시 44회 공연을 진행했다고 하니 역시 국민가수답네요!

콘서트 응원 도구는?

대중음악 콘서트하면 빠질 수 없는 게 있죠? 바로 야광봉입니다! 처음 등장했을 때는 단순한 불빛이었지만 이제는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으로 진화했는데요, 과연 누가 제일 먼저 야광봉을 선보였을까요?
야광봉은 1970년대 중반 일본에서 유행하던 응원도구였는데요, 1980년대 초반 대학 축제 현장에서 자주 쓰이다가 1990년대 초중반 서태지와 아이들의 컴백홈 무대에서 첫 선을 보이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고 해요. 그리고 2000년대 들어 빅뱅, 소녀시대 등 아이돌그룹 팬덤 사이에서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으면서 더욱 발전하게 되었답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대표 뮤지션들의 히스토리를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도 좋은 노래 많이 들려주셨으면 좋겠네요! 다음 시간에는 좀 더 재미있는 주제로 찾아올게요 안녕~~